메뉴 건너뛰기

SCROLL TO TOP

가족상담

가족구성원들 간의 관계문제를 가족구성원과 함께 극복해가는 과정입니다!

흔히 개인상담의 문제로만 고려하기 쉬운 한 개인의 고민이나 심리적 또는 행동상의 부적응 그리고 대인관계(특히 가족관계)에서의 갈등과 같은 문제들은 그 원인이 당사자에게만 있다기보다는 전체 가족구성원들 간의 관계문제에서 비롯된다는 가정하에 가족구성원 전체 혹은 다수를 대상으로 상담을 진행해가는 과정입니다.

 

가족이 가진 모든 심리적 문제는 가족상담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족에게 역기능이 존재하거나 또는 그러한 역기능이 주된 호소문제와 관련이 있다고 판단될 때 가족상담이 도움이 됩니다. 가족상담이 적합한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어떤 사람이 개인상담에 임한다 하더라도, 상담을 진행하다 보면 그 개인의 문제라기보다는 그 개인과 연관된 가족의 문제가 한 개인에게 집중되거나 스트레스가 되어서, 문제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인상담을 통해서 어느 정도 극복하고 회복하는 것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나, 위와 같은 상황이라면 개인상담보다 가족상담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특히 가족상담의 장점은 여러 가지인데, 그 중의 대표적인 것을 들라면, 그것은 바로 단기치료적 성격을 보인다는 것입니다. 무슨 이야기냐 하면, 개인상담의 경우 1년을 넘게 받아야 하는 경우가 많지만, 가족상담의 경우 10회기에서 15회기 전후로 혹은 그보다 짧은 회기로도 문제해결이 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한 사람의 노력과 변화가 아닌, 가족 구성원들의 노력과 변화가 가져오는 놀라운 효과라고 할 수 있는데, 특히 가족 안에서 부적응적이고 역기능적인 것만 어느 정도 해소해 주어도, 가족들 스스로 서로 상호 보완적으로 역동하면서 가족 구성원들의 문제해결에 잘 기능하게 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많은 부모들은 아이가 학교나 유치원 등에서 상담권유를 받으면, 아이의 문제라고 단정 짓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막상 자녀들을 상담해 보면, 자녀의 증상이 개인적인 기질에 의한 것보다는 가족구조나 가족문화로 인하여 발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모와 자녀 관계, 형제 자매 관계 속에서 부적응적이고 역기능적인 구조와 문화가 있을 때, 가족 구성원 중 가장 심리적, 정서적, 관계적으로 약한 존재에게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럴 경우, 가족상담을 하게 되면, 자녀의 증상 완화뿐만 아니라 자녀로 인하여 스트레스를 받는 부모 그리고 형제 자매들에게도 긍정적 효과를 주게 되며, 동일한 실수와 좌절을 맛보지 않아도 되는 긍정적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이렇게 가족상담을 통해서 배우고 익힌 것은 대를 이어서 전수할 수 있기 때문에, 한 개인의 문제보다는 가족이라는 구조를 통해서 변화를 시도할 때 얻을 수 있는 긍정적 효과는 적어도 서너 가지가 넘습니다.

 

더군다나 비용적인 부분에서 부담이 된다면, 단기치료적인 가족상담은 개인상담보다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다만 가족 모두가 참여해야 할 경우, 일정 기간 동안에는 가족들이 자신의 개인적인 삶에 대한 시간을 줄여야 하고, 서로를 위해서 시간적 투자와 노력을 해야 하는 것은 부담이 될 수 있으나, 이미 위에서도 적은 것처럼 단기치료적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2달 혹은 3달 정도 시간을 낸다면, 가족관계와 가족의 심리적, 정서적, 관계적 안정감은 빠르게 회복될 수도 있습니다.

 

마인심리상담센터에서 시작해보십시오